2024.06.14조회 : 886
맑은 하늘의 6월, 올해도 어김없이 디에이건축의 신입사원들과 함께 현장학습을 다녀왔습니다. 올해의 답사지는 세종시, 그리고 동탄이었는데요. 지난 해와 달리 올해는 정부세종청사 안내를 도와주실 주무관님과, 각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실무 리더분들을 동행하여 더욱 알찬 견학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.
01 세종시
디에이건축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와 인연이 많습니다. 디에이건축이 세종시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는 세종시 개발이 시작된 2000년대 첫마을 마스터플랜부터 시작하여 무려 16개. 그 중에서는 건축상을 수상한 작품도 많습니다.
2022 한국건축문화대상 대상을 수여한 ‘한신더휴리저브Ⅰ(행정중심복합도시 2-4생활권 P1)’, 2022 굿디자인 어워드 환경디자인 부문 우수디자인 선정 ‘한신더휴리저브Ⅱ(행정중심복합도시 1-5생활권 H5)’, 제13회 생태환경건축대상 최우수상 ‘한신더휴 제일 풍경채(행정중심복합도시 2-1생활권 P1권역 M1,L1BL)’ 등 주로 주거 부문에서 성과가 있었는데요. 그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중심복합도시 10주년에는 디에이건축이 건설유공 정부포상 국무총리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.
세종시에서는 서울과 달리 독특한 디자인의 공동주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.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된 세종시는 지역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면서도 창의적인 건축물을 다양하게 시도했고, 당선된 설계안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관리 감독하에 시공되었습니다. 디에이건축이 설계한 답사 대상 공동주택 한신더휴리저브Ⅰ·Ⅱ는 그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어 건축상 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도 여러 번 등장했습니다. 세종시 작품들의 공통점은 모두 친환경 복합단지로 계획했다는 점인데요. 한신더휴리저브Ⅱ은 빗물 저류조를 이용한 저영향개발(LID System)을 적용했고, 한신더휴리저브Ⅰ은 리아스식 해안을 모티브로한 고층-저층의 매스 및 배치 설계와, 다공질 건축의 수변저층주동에 107% 녹화 설계로 친환경 단지의 상징성을 표현했습니다.
02 롯데타운 동탄
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롯데타운 동탄입니다. 롯데타운 동탄은 2021년 말 준공된 비교적 최근 프로젝트로, 롯데캐슬 공동주택 4개동(940세대)과 오피스텔 2개동, 판매시설(백화점, 쇼핑몰) 등 문화 및 집회시설로 구성된 대형 복합시설입니다.
해외사 BENOY와 디자인 협업을 진행하였으며, 다양한 디자인 안 중에서 한국의 전통적인 패턴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백화점 건물 입면 패널 패턴이 특징입니다. 단지를 관통하는 동서보행로에 선형의 스트리트몰을 배치하여 쇼핑·문화·주거·업무의 복합 공간을 형성하면서 다양한 이벤트가 일어나는 지역의 랜드마크 공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.